최근 주식과 코인의 부진이 계속되자 평소 관심 없던 개인형 퇴직연금에 대해 부쩍 관심이 많아진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개인형 퇴직연금 IRP 절세 및 세액공제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 목차]
-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와 공제혜택
- 개인형 퇴직연금 IRP를 이용한 절세방법
- 유의사항
개인형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와 공제혜택
최근 주식, 코인으로 인한 고수익 재테크의 열기가 글로벌 위험요소로 인하여 식으면서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의 세액공제의 한도는 연 700만 원까지 세제혜택이 적용되며, 연 총급여 수준에 따라 세제혜택이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700만 원에 맞춰서 납입할 수 있겠으나 각자 원하신다면 최대 1800만 원까지 납부가 가능합니다.
연 총 급여 5500만 원 미만이라면 16.5%가 혜택이 적용되고 이상이라면 13.2%가 적용이 됩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개인형 퇴직연금 IRP 상품에 700만 원을 납입했다 가정 후 본인의 연간 총급여액이 5500만 원 미만일 경우에는 세액공제 혜택으로 115만5000원을 돌려 받으실 수 있게되며, 반대로 5500만원 초과 시 13.2%의 세액공제 혜택으로 92만 4000원을 받게 되는 셈입니다.
또한 700만 원 초과분에 대해서도 소득세 혜택이 적용되며 최대 납부금액인 1800만 원에서 세액공제 한도인 70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1100만 원까지 과세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세액공제의 효과만으로 두 자릿수의 수익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자금운용 방식을 가입자 본인이 구성함에 따라 추가적으로 더 큰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더라도 이미 시중은행권 예/적금 이율보다 훨씬 웃도는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급 IRP 요약>
- 연간 납입금액 700만 원 까지 13.2%~16.5% 세액공제 혜택
- 연 총 급여 5500만 원 이하 16.5% 공제
- 연 총급여 5500만원 초과 13.2% 공제
개인형 퇴직연금 IRP를 이용한 절세 방법
본인이 현재 ISA 계좌를 이용하고 있다면 만기 도래 시 ISA의 자금을 개인형 IRP로 이체하는 것만으로도 절세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ISA계좌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022.05.06 - [생활정보] - 중개형 ISA 계좌의 모든 것(종류 및 가입조건, 특징, 단점)
ISA의 경우 보통 만기가 3년으로 짧은 편이며 해당 계좌를 운용하다가 만기도래 시 IRP 계좌로 이체하여 이체금액의 10%를 세액공제받을 수 있으며 최대 300만 원 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ISA계좌는 향후 금융거래세의 대안으로도 떠오르고 있는 상품이니 위 게시글을 참고하시면 투자에 유용한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한, 직장 퇴사 및 이직 등의 사유로 퇴직금 수령 시 퇴직금을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로 수령하실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효과는 퇴직금 수령으로 인한 '퇴직소득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추후 IRP 계좌 만기 후 연금 수령 간 30%의 세금이 절감된 채로 납부를 하면 되니, 세제혜택에서 효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를 이용하여 최대한 절세효과를 보시려면 연 납부한도가 1800만 원 인 것을 이용하여 소득세 절감 효과를 보는 것인데, 이를 이용하여 ISA 계좌 및 퇴직금을 IRP 계좌로 수령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급 IRP 절세효과 요약>
- ISA 계좌 운용 후 만기 시 IRP 계좌로 이체 간 10% 세액공제
- 퇴직금 수령 후 IRP 계좌로 이체 시 퇴직소득세 면제
- 연 납부한도 1800만 원 한도를 이용하여 소득세 절감 효과 받기
유의사항
[수수료]
개인형 퇴직연금 IRP 상품은 증권사마다 운용수수료가 상이합니다. 이에 대해서 가입하시기 전에 가입설명서에 명시되어있는 수수료를 확인하시어 혼동 없으시길 바라겠으며 각 증권사마다 1개의 계좌만 개설 가능합니다.
[중도해지 시]
특별한 사유를 제외하고 중도인출 시 세액공제를 받았던 납입금과 운용수익에 대해서 기타 소득세 16.5%가 붙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이익보다 납부해야 될 세금이 더 커지게 되므로 상품 가입 시 꼭 유의해야 할 부분 중 하나입니다.
[연금수령 조건]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개인형 '퇴직연금' 상품은 만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입니다. 55세 이후로 수령 가능한데 그때까지 자금을 뺄 수 없고, 일부 출금도 불가하며 연금수령 시 연간 한도인 1200만 원 한도 내에서 수령하셔야 낮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계좌 운용]
IRP 계좌에서 본인이 어떻게 자산을 구성할 것인지 직접 운용하지 않을 시, 낮은 위험성(수익성 낮음)의 자산들로 자동 구성되게 되므로 이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유의사항 요약>
- 만 55세 이후 연금수령 시 혜택을 누릴 수 있음
- 중도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 부과
- 증권사별 운영 수수료 상이
- 가입자가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시 저금리성으로 운용됨
마무리..
여기까지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고수익 재테크의 열기가 식음으로 인하여 '중위험 중수익' 형태의 상품들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중위험 중수익' 상품으로 아래 ELS에 대해서 설명해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2.05.25 - [국내주식] - 주가연계증권 ELS 와 종류 및 투자방법 알아보기
세제혜택 및 투자운용 수익뿐만 아니라 노후에 추가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재테크에 각자 도움이 되셨길 바라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급 드디어 시작! 신청방법과 주의사항 알아보기 (0) | 2022.05.30 |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차 지원 최신내용 (0) | 2022.05.29 |
4대보험 가입확인서, 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0) | 2022.05.29 |
2022 실업급여 정리(아르바이트 포함) (0) | 2022.05.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