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은 근로 및 소득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은행 및 관공서 업무 간 4대 보험 가입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입확인서는 4개 기관에서 각각 발급받을 수도 있으나, 번거로울 수 있음으로 오늘은 한 번에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4대 보험의 종류와 유관부서
- 국민연금 : 국민연금공단
- 건강보험 : 국민건강보험공단
- 고용보험 : 고용보험공단
- 산재보험 : 근로복지공단
다들 잘 아시는 부분이겠지만 한번 더 설명해드리자면, 4대 보험이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하며 관련 유관부서는 위와 같습니다.
4대 보험 가입확인서는 아래 사이트에서 한 번에 발급 가능하며, 소요시간은 채 5분도 걸리지 않으니 어렵지 않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검색창에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검색하셔서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이용하여 발급하기
홈페이지 메인화면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좌측 상단 비회원 로그인으로 접속하시면 발급 가능합니다.
편하신 인증수단으로 하시면 되겠으며, 필자의 경우에는 간편 인증으로 인증하여 발급을 받았습니다.
인증을 하셨다면 상단에 '증명서 발급'을 눌러 진행을 해주시면 되며 발급 >> 이력조회 >> 발급사실 확인 순서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발급 화면입니다. 개인정보가 맞는지 확인 후에 하단에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고 발급 용도나 가입자 명부 순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표기 여부를 확인하시고 체크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발급 도중 안내문구가 나오지만 과거의 가입이력 또는 과거 시점의 가입자 명부는 출력되지 않고 현시점의 4대 보험 가입내역서만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해당화면에서 '출력 가능' 글귀가 떠야 출력이 가능합니다. 최초 화면에서 처리 여부에 공백으로 표시가 되어있어도, 새로고침을 한번 눌러주면 글귀가 나타나니 당황하지 말고 새로고침 눌러주시면 됩니다.
출력 버튼을 누르시면 다른 파일 형태로도 저장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파일 형식에 맞춰서 저장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4대 보험 가입확인서를 한 번에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생활정보 보러 가기>
2022.05.21 - [생활정보]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 자격, 신청방법 알아보기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차 지원 최신내용 (0) | 2022.05.29 |
---|---|
개인형 퇴직연금 IRP와 절세 및 세액공제 효과 알아보기(feat. 유의사항) (0) | 2022.05.29 |
2022 실업급여 정리(아르바이트 포함) (0) | 2022.05.24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 자격, 신청방법 알아보기 (0) | 2022.05.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