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하는 투자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단 한 가지의 사실이 있습니다. 그것은 워런 버핏도 인정한 S&P500 지수는 장기적 우상향 할 것이라는 것이며, 오늘은 국내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한 모든 S&P500 추종하는 ETF 상품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울러, 해당 게시글에서는 선물추종과과 환헷지 기능이 없는 현물 추종 ETF만 소개할 것임으로 게시글을 보시면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목 차>
- 국내상장 S&P500 ETF 비교
- 해외 직접투자 VS 국내 간접투자 장단점
- S&P500 ETF 투자 시 고려사항
국내 상장 S&P ETF 비교
<국내 S&P500 ETF 한눈에 보기>
1. Sol 미국 S&P500
최근에 운용 개시를 시작한 ETF이며, 신한 자산운용사에서 출시를 했습니다. 해당 상품은 다른 S&P500 추종 상품과는 다른 점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월배당을 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운용보수율도 낮은 편에 속하는 종목입니다.
2. KODEX 미국 S&P500 TR
삼성자산운용에서 출시한 ETF 상품이며, 이름 뒤에 붙는 TR의 의미는 배당금을 재투자한다는 뜻이며(Total Retrun, TR) 다른 종목과의 차이점이 되겠습니다.
3. TIGER 미국 S&P500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출시한 ETF입니다. S&P를 추종하는 ETF 중 가장 큰 자산운용 규모를 자랑하며 타 운용사보다 약간 보수율이 비싼 편입니다.
4. KINDEX 미국 S&P500
한국투자자산신탁에서 운용하는 ETF입니다. 운용규모로는 미래에셋 다음으로 큰 것이 특징이며, 비교적 다른 S&P500 상품들보다 앞서 상장한 종목입니다.
5. KBSTAR 미국 S&P500
다른 종목들에 비해 운용보수율이 가장 적은 것이 장점이며, 이는 현물 추종 상품 특성상 장기간 투자할 것이기 때문에 장점으로 부각되는 점입니다. 케이비 자산운용에서 출시하였으며 운용규모는 2천억 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6. ARIRANG 미국 S&P500
한화 자산운용사에서 출시하였으며 신한 자산운용과 함께 비교적 최근에 출시를 했습니다.
7. HANARO 미국 S&P500
엔에이치 아문디 자산운용에서 출시하였고, 마찬가지로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상품입니다.
해외 직접투자 VS 국내 간접투자 장단점
<직접투자 시>
- 장점 : 환율에 대한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음, 지수 반등 시 가장 큰 수혜
원화를 달러로 환전 시 당시의 환율에 따라 리스크는 달라지겠지만 상대적으로 달러 약세일 때 환전하여 매수한다면 추가적으로 환차익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S&P ETF 직접투자 시 지수가 반등할 경우 간접투자보단 더 큰 수익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단점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의 부담
큰돈이 들어가는 투자라면 세금에 대한 부담도 당연히 따르기 마련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로 연 25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실현할 시 22%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국내 주식은 현재까지는 배당에 대한 소득세만 15.4%만 붙지만, 해외주식은 세금 대상이 되는 수익금액도 적을뿐더러 세율도 높다 보니 부담일 수 있습니다.
<간접투자 시>
- 장점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 대한 대안처, 운용보수율이 상대적으로 저렴
해외 직접 투자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수율이 첫 번째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직접투자 상품인 미국 SPY는 0.09%로 적어 보일 수 있으나, 국내 KBSTAR S&P500 상품은 0.02%로 장기투자 시 꼭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국내 운용사를 통한 간접투자는 해외 양도소득세 대상이 아님으로 좋은 대안처가 될 수 있습니다.
- 단점 : 직접투자보다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음, 운용사별로 수익률이 약간씩 상이함
S&P500 ETF 투자 시 고려사항
<장기투자 적합성>
1) 앞서 소개한 ETF는 모두 현물 추종 상품입니다. 선물을 추종하는 ETF와 다르게 운용보수가 적다는 것이 장점인데, 이는 장기투자에 좀 더 적합한 상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선물추종 ETF와 또한 가지 다른 점은 선물을 추종하는 상품은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나, 현물 추종 상품은 그렇지 아니함으로 장기투자를 원하신다면 현물추종 상품이 좀 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노출형 상품>
2) 환율에 따라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원화 대비 달러 약세일 때를 노려 더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배당 여부>
3) 대부분의 경우 분기별 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나, 운용사의 결정에 따라 지급을 안 할 수도 있으며 배당률은 평균 1.5%가량 지급하고 있습니다.
<절세 방법>
4) 장기투자에 적합한 상품이지만, 나중에 수익실현 시 해당 금액에 대한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연금저축형 계좌 또는 ISA 계좌를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개형 ISA 계좌의 모든것(종류 및 가입조건, 특징, 단점)
개인형 퇴직연금 IRP와 절세 및 세액공제 효과 알아보기(feat. 유의사항)
마무리..
여기까지 장기투자에 적합한 S&P500 현물추종 상품 총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전략에 따라 잘 활용하시길 바라겠으며, 상장한 기간이 얼마 지나지 않은 상품들도 다수 있기에 배당금 등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두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으며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년 8월 공모주 청약일정 알아보기 (0) | 2022.07.20 |
---|---|
TDF의 뜻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2.07.04 |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것(A to Z) (0) | 2022.06.06 |
CJ올리브영 IPO 관련정보 및 주관사 알아보기 (0) | 2022.05.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