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공모주 청약 방법의 모든것(A to Z)

by 직장인N잡러 2022. 6. 6.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끔 뉴스에서 거대 기업의 IPO 추진 소식을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공모가 대비 몇 배나 올랐다는 뉴스 기사들을 볼 때면 '아.. 나도 공모주란 것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도 주식이 상장하기 전 공모주 청약에 참가하여, 참여한 회사의 주식이 큰 수익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공모주란 무엇인지, 그래서 참여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 목차

 

  1. 공모주 청약이란?
  2. 공모주 분배방식
  3. 공모주 청약방법

 

썸네일

 

공모주 청약이란?

 

공모주란 비상장 기업이 코스피 또는 코스닥 시장에 정규 상장면서 청약 과정을 통해 주식을 배분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사는 기업공개를 통해서 재무 및 사업을 투명하게 공개(IPO)하고 투자자금을 모으는 과정을 거치며(공모), 투자자들은 투입한 자본(청약)만큼 나눠 받게 되게 되는 것입니다(배분).

 

즉, 공모주 청약이란 상장심사를 마치고 기업공개가 되어있는 회사의 주식을 상장 전에 미리 받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공모주 분배 방식

 

  • 비례배정
  • 균등배정

 

기업 IPO를 통해서 투자할 회사를 찾았다면 공모주 투자에 참가하여 투자한 금액을 주식의 형태로 배정받게 됩니다. 이때 기업은 주식을 배분할 때 두 가지 형태로 투자자들에게 나눠주며, 각각 '비례 배정' 방식과 '균등배정' 방식으로 배분을 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비례 배정만으로 주식배분을 실시하였으나 2021년 분배 방식 개선으로 인한 균등배분의 등장으로 현재는 두 가지 방식을 혼합해서 주식배분을 하고 있으며 발행할 주식의 절반 이하는 균등배정 방식으로 분배를 하며 그 이상부터는 기존 비례 배정으로 배분을 하고 있습니다.

 

비례 배정이란 투자금액에 비례하여 많이 낼수록 배정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을 뜻하며, 균등 배정은 내가 투자한 금액이 얼마던 '같은 수량'의 주식을 경쟁률에 따라 투자자들이 똑같이 배정받는 방식입니다. 즉, 경쟁률이 얼마가 되던 청약에 참가만 해도 주식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이 균등배정 방식입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1) 공모주 청약을 위해선 첫 번째 단계로 공모 일정을 우선 확인하셔야 합니다. 확인할 수 있는 공모주 일정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한국거래소 (krx.co.kr) 또는 38커뮤니케이션(38커뮤니케이션 - 비상장주식,장외주식시장 NO.1), 아이오피스탁(아이피오스탁(IPOSTOCK)-IPO공모주,K-OTC 장외시장)에서 공모 일정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청약을 위한 두 번째 단계로 공모주 청약은 공모를 주관하는 주관사의 계좌를 통해서만 청약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위 첫 번째 방법에서 공모 일정과 함께 주관사를 확인하시어 미리 계좌를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범한퓨얼셀 공모일정(아이피오스탁)
범한퓨얼셀 공모일정(아이피오스탁)

 

주관사마다 청약 가능한 최대한도가 다르니 이점 참고하셔서 최대한 물량을 많이 받고 싶다면 청약한도가 높은 주관사를 찾아서 계좌 개설을 진행하시면 되겠으며, 공모 정보에서 청약 날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청약을 위한 계좌 개설까지 마치셨다면 세 번째 단계로 증거금을 입금하셔야 합니다. 청약을 받기 위한 증거금률(투자금액)은 50%를 입금해야 청약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위 예시자료에서 공모가 상단에 4만 원으로 공모가가 결정된 회사의 주식이 있고 1주 청약 진행을 위해 필요한 최소 증거금은 50%인 2만 원이 되겠으며, 해당 주식을 100주(400만 원)를 청약하고 싶으시다면 마찬가지로 50% 금액인 200만 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4) 청약을 위한 증거금 입금도 끝났다면 이제 청약을 신청하기만 하면 되겠으며, 신청은 계좌 개설한 주관사(증권사)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서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간 유의사항은 '경쟁률'과 '확정공모가'입니다. 경쟁률은 공모청약일에 얼마나 투자자들이 몰리느냐에 따라 결정이 되는 요소이며 청약일은 보통 2일 동안 진행이 되고, 2일 차 오후 4시에 마감이 됩니다. 경쟁률이 높게 나오면 나올수록 내가 받을 수 있는 배정물량이 줄어든다는 점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확정공모가는 가장 낮은 가격 ~ 가장 높은 가격(위 표의 경우 32,200원~40,000원) 사이에서 결정이 되며 경쟁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상단에 공모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정규 상장 이후에 공모를 받은 투자자들의 이익이 극대화되면서 바로 시장에 매도하기 때문에 당일날 하락할 경우가 있습니다.

 

5) 청약을 했다 하여 원하는 수량만큼 물량을 배정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경쟁률에 의해 배정받지 못한 수량은 계좌로 다시 환불이 되며 공모 정보에서 환불 날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모주는 미래성장성과 현재 시장 상황에서 부각되는 테마주와 엮이는 경우 높은 상승률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염두하시어 각자 투자판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